본문 바로가기
Interior_button

인조 대리석의 종류와 구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button_ 2023. 3. 21.
반응형

‘대리석’ 자재는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 마감재이다. 천연 석재라는 자재 자체의 질감이 주는 고급스러움과 자연적인 분위기는 그 어떤 마감재 보다 심미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낮은 수분 흡수율과 높은 내구성으로 여러 공간에 사용되기 좋은 마감재임은 분명 하나, 높은 가격과 시공성을 고려하면 마감재 선택에 있어 망설이게 된다. 특히 주거공간에는 천연석을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은데 이러한 천연석의 단점들을 보완해서 나온 것이 ‘인조대리석’이다. 천연 대리석 고유의 패턴을 본떠서 만들어지는 인조대리석은 크게 ‘BMC’, ‘MMA’, ‘엔지니어드스톤’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며,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로 인테리어 공사에 천연석을 대체하여 시공되며, 시공 부위나 인테리어 예산에 따라 알맞은 인조대리석을 선택하여야 합리적이고, 만족도 높은 인테리어 공사를 할 수 있다. 인조대리석의 종류별 특징과 구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1. BMC (Bulk Molding Compound)

‘BMC’의 주재료는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주성분으로 하여 기타 첨가물과 함께 혼합하여 만들어진다. 원료를 금형에 투입한 후 150℃ 이상의 고열을 통해 압출 프레스를 통해 일체형으로 압축 성형하여 만들어진다. 인조 대리석 종류 중에 가장 저렴한 가격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렇지만, 친환경적인 속성이나 자재의 디자인 면에서는 한계가 있어 욕실이나 발코니 도어 씰 정도에만 한정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 MMA(Methyl Meth Acrilate)

‘MMA’는 석영(천연 석재 돌가루)과 아크릴계 수지(레진)를 혼합하여 만든 마감재이다. 가공성이 좋아 곡선과 같이 구부러진 형태를 표현할 수 있고, 이음새 부위 표시 없이 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음선이 없는 곡면 가공이 가능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 또한 저렴한 편이다. 단점으로는 엔지니어드 스톤에 비해 내열성과 내구성이 약하고, 비교적 천역석과 무늬 차이가 많이 나는 점과 광택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접합시공 시 다량의 비산먼지가 발생한다. 뒤에서 설명할 엔지니어드 스톤과 같이 주거공간에서는 주방 상판, 화장대 상판, 욕실 젠다이에 주로 사용된다. 주로 사용되는 MMA의 브랜드는 LX 하우시스의 하이막스, 현대 L&C의 하넥스, 롯데의 스타론이 가장 선호되는 추세이다.

3. 엔지니어드스톤

‘엔지니어드스톤’은 아크릴계 수지와 석영 90~95% 이상의 배합률로 혼합하여 고온, 고압으로 만든 마감재이다. MMA 대비 석영 비율이 높아 천연석과 인조대리석의 단점을 보완한 마감재로 소비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마감재이다. 천연석의 단점인 라돈 발생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석영의 배합률이 90% 이상으로 높기 때문에 내구성, 내열성이 MMA에 비교적 강하고 흡수율이 낮아 오염에 강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디자인적으로는 곡선 가공이 힘들어서 형태적으로는 한계가 있지만 인조 대리석 중에는 가장 천연석과 흡사한 표면 패턴을 구현한다는 특징이 있다. 주거공간에서 엔지니어드 스톤이 시공되는 부위는 주방 상판과 벽체, 화장대 상판, 욕실 세면대와 젠다이 등이 있다. 엔지니어드스톤의 주요 브랜드는 LX하우시스의 '비아테라', 현대 L&C의 '칸스톤', 롯데의 '래디언스'가 있다.

4. MMA와 엔지니어드 스톤의 구분법

BMC의 경우 사용되는 부위가 한정적이고 디자인적으로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구분이 어렵지는 않다. 주방 상판에 많이 사용되며, 비슷한 형태와 모양으로 일반인들이 구분을 어려워하는 MMA와 엔지니어드 스톤의 구분법을 알아보자. 두 마가재의 가장 큰 차이는 모서리 부분과 접합부위이다. MMA는 곡선 가공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서리가 둥글고, 엔지니어드 스톤은 각져있다. 주방 상판은 시공 부위가 넓기 때문에 여러 개의 판재를 연결하여 시공하게 되는데 그 접합부위를 살펴보면 MMA와 엔지니어드 스톤을 구분할 수 있다. MMA는 상판끼리 연결 후 표면처리를 통해 이음매를 없앨 수 있어 전체 상판이 이어져 있는 것처럼 시공이 가능하다. 하지만 엔지니어드 스톤은 연마 가공이 힘들 기 때문에 접합부위 이음매가 노출된다. 이렇게 코너 부위, 접합부위를 살펴보면 MMA와 엔지니어드 스톤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